외부 공지사항
[연세대학교 지구건강연구소] 지구건강(Planetary Health) 동아시아 허브 설문조사 참여 요청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2025.04.24
조회수25
안녕하세요,

한국보건행정학회 사무국입니다. 

연세대학교 지구건강연구소에서 지구건강 동아시아 허브 설문조사에 참여를 요청드립니다. 

회원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연세대학교 지구건강연구소 ]

지구건강(Planetary Health)에 관심 있는 여러분께 중요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2015년 Lancet 의학저널과 록펠러 재단은 "Safeguarding human health in the Anthropocene epoch"라는 획기적인 보고서를 통해 지구건강(Planetary Health)이라는 새로운 학문 분야를 공식적으로 선언했습니다. 
지구건강은 인간 문명의 건강과 그것이 의존하는 자연 시스템의 상태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인간 활동으로 인한 지구 시스템의 변화가 인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합니다. 
이 선언은 기후변화의 충격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자연 시스템의 지속적인 악화가 지난 세기 동안 이루어진 건강 증진을 역전시킬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지구건강연합(Planetary Health Alliance, PHA)은 이러한 문제 의식을 바탕으로 설립된 국제 협력체로, 전 세계 대학, 연구소, NGO, 정부 기관 등이 참여하여 지구건강 연구와 교육, 정책 개발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존스홉킨스 대학교가 주관하는 PHA는 전 세계적으로 지구건강 운동을 확산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지구건강연구회 준비모임에서는 일본, 중국, 몽골, 대만의 교수들과 함께 2025년에 지구건강 동아시아 허브(Planetary Health East Asia Hub)를 출범시키기로 했습니다. 
이는 동아시아에서도 점점 더 심각해지는 생태계 파괴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중요한 이니셔티브입니다. 동아시아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한 연구와 정책 개발을 통해 지역 및 글로벌 차원의 지구건강 증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보건의료, 환경, 기후, 교육, 문화, 지역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지구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교육, 연구, 정책 및 시민 운동에 초학제적으로 동참하실 분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참여는 동아시아 지역의 지구건강 활동 방향을 설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